바른길산부인과 피임약을 복용하면 체중이 늘어나고 오래 복용시 임신이 힘들까요? > 자주하는 질문 | 바른길산부인과

02.512.0998 / 010.2191.0998

자주하는 질문

바른길 산부인과는 여성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위해
고품격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부인과진료]피임약을 복용하면 체중이 늘어나고 오래 복용시 임신이 힘들까요?

페이지 정보

제목 피임약을 복용하면 체중이 늘어나고 오래 복용시 임신이 힘들까요?
작성일 21-05-18 15:26
조회 24

 

안녕하세요. 바른길 산부인과입니다.

 

예전에는 고용량의 성분으로 체중이 증가하는 부분도 있었지만 최근에는 저용량의 약으로 체중에 대한 영향이 적습니다.

오히려 드로스피레논 성분이 들어간 경우의 약은 체중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경구 피임약 복용을 바로 중단할 경우는 다음날 부터 임신능력을 갖게 되며 2~3개월 안에 정상적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관련이 없습니다.

행여 걱정이 되시거나 불편하시다면 내원 후 진료와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습니다.

 

--------------------------------
다음은 피임약의 종류입니다.

경구 피임약

-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한 약으로 여성의 배란 및 생리를 조절합니다. 사용이 간편하고 성생활을 방해하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하루도 빠지지 않고 꾸준히 복용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복용하였을 경우 보다 안전한 피임 방법입니다.

피임 효과 외에도 생리통 경감, 생리 주기 조절, 난소암과 자궁내막암의 위험 감소 등의 목적으로 복용하기도 합니다. 과다 월경이 장기적으로 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철분 결핍성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임약은 생리 첫날부터 복용하셔야 피임효과가 시작되고, 만일 생리 2~5일째 복용을 시작하셨다면 이후 1주일간은 피임효과가 없기 때문에 피임기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월경 4일 이후에 첫 피임약 복용을 시작한 경우,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다 하더라도 배란될 수 있으므로, 7번째까지 다 먹을 때까지는 콘돔 등의 다른 피임법을 같이 사용해야 안전합니다. 유산 시에는 유산 직후부터 복용하기 시작하고, 산후에 수유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출산 후 2~3주 후에 시작합니다.

사후 피임약

- 배란기에 피치 못 할 사정으로 사후 피임이 필요한 경우, 관계 직후 대처할 수 있는 응급피임법입니다.

고용량의 호르몬제를 관계 72시간 내에 1회 복용하는 방법으로 약에 따른 부작용은 울렁거림과 구토이 있습니다. 이러때 진통제를 복용하시면 오심, 구토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외 두통, 유방통, 어지러움증 등이 드물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복용후의 월경은 평소보다 며칠 빠르거나 늦게 시작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예정일에서 1~2주 경과하여도 월경이 없을때에임신을 확인 하셔야 합니다.

사후 피임약은 관계후 1 한하여 효과가 있으므로 그 이후의 관계시에는 다른 방법으로 피임을 해야 합니다.

응급피임제는 고용량의 호르몬에 노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응급 상황에서만 사용하여야 하며 일반적인 피임법으로 남용하면 되십니다.
 

 

본문